휴대폰 미납은 소액연체라도 장기간 지속되면 개인신용평가사의 개인신용정보에 연체기록이 등록되는 등 불이익으로 인해 정상적인 금융활동을 지속하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나도 몰랐던 휴대폰 미납요금이 있는지 통합조회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휴대폰 미납요금 조회방법 STEP5

아래의 방법으로 '알뜰폰'사용자는 조회가 어렵습니다. 이동통신 3사(KT, SKT, LGU+) 사용자만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신용정보공동관리서비스 사이트 접속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서비스하는 사이트로 신용정보를 제공하시면 그에 따른 미납요금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2. 첫 화면 > '본인신용정보 조회하기' 선택
  3. 개인(신용)정보에 대한 열람 및 이용약관 동의
    - 협회에서 개인정보를 열람하겠다는 것에 대한 동의를 하셔야 합니다.
  4. 본인인증
    - 아이핀, 범용인증서, 신용카드, 휴대폰 중 택1로 본인인증 (단, 공동인증서는 불가)
  5. 연체정보 확인
    - 현재 연체 중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신용정보가 등록된 경우에는 휴대폰 할부개통 등이 불가능할 수 있으니, 빠르게 조치하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미납요금 불이익

요금미납이 장기화되면 아래와 같이 통신사와 보험업체로부터 제재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발신정지 > 채권추심 > 수신정지 > 직권해지 > 보증보험사 채권이관

 

직권해지란 말은 해당 번호에 대한 소유권을 상실했다라는 말입니다. 그리고 보증보험사로 채권이관은, 그 동안 통신사가 연체에 대한 통제를 했다면, 보증보험사로 이관된 이후에는 휴대폰 할부개통에 따른 할부금을 일시금으로 변제해야 합니다.

 

휴대폰 요금 미납시 신용등급 하락

한 두달 연체했다고 신용등급의 하락은 없습니다, 통신사에 따라 다르지만, 직권해지가 되면, 휴대폰 번호에 대한 소유권을 잃게 되고, 보증보험사로 채권이 이관되면 그때부터는 단순 연체가 아니라, 개인신용평가사(올크레딧, 나이스) 등에 연체기록이 등재되어 신용등급이 하락합니다.

 

장기간 휴대폰 연체도 일반 신용카드 연체, 대출 상환금 연체 등과 같이 급격한 신용등급 하락으로 정상적인 신용거래가 불가능해집니다.

 

발신정지 및 수신정지

연체된 금액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연체 2달 후 발신정지가 되고 이후 며칠이 지나면 수신정지까지 됩니다.

수신정지가 되기 전에 미래신용정보, 고려신용정보와 같은 채권추심업체로부터 추심을 받을 수 있으므로, 상당히 피곤해집니다.

 

통신사별 통신이용에 대한 제재는 아래의 절차를 따릅니다.

  • KT : 개인통신등급과 통신거래내역에 따라 차별적 대응이지만 통상적으로 연체 2달 후 발신정지 > 수신정지 > 연체 5달 후 직권해지
  • SKT : 타 통신사에 비해 엄격하게 대응, 연체 2달 후 발신정지 > 14일 후 수신정지 > 5개월 후 직권해지
  • LG U+ : 연체 1달 후 발신정지 > 직권해지

 

 

휴대폰 미납요금 발신정지·수신정지·직권해지 대처방법

각 단계별로 즉시 징벌적 조치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고, 일정기간 유예기간이 있습니다. 특히 최초 연체시에는 통신사에서 주기적으로 납부에 대한 안내가 발송됩니다.

 

발신정지의 경우에는 장기간 연체시 발생하는데, 발신정지 15일 전에는 안내가 됩니다. 이러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납부를 하지 않아 발생한 발신정지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대처하실 수 있습니다.

 

발신정지는 비교적 쉽게 풀어갈 수 있는데, 언제까지 납부가능한지 납부시일에 대해 상담원과 대화로 풀어가실 수 있고, 납부를 하지 못한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만약, 해당 통신사와 거래했던 기간이 길다면, 이를 근거로 상황을 봐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미납금액이 과도하게 많은 경우에는 위 방법대로 진행하셔도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수신정지가 된 경우에는 이미 채권추심업체로부터 추심을 당하고 있을텐데, 어짜피 수신정지까지 되었다면 납부는 어렵다고 봅니다.

현명하게 추심을 받을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추심업자가 추심가능한 시간대를 초과하거나, 제 3자에게 알리거나, 제 3자를 통한 납부요청 등 불법채권추심에 해당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불법이라면, 금감원에 민원을 넣어서, 민원해제조건으로 추심을 하지않도록 협상하시기 바랍니다.

 

직권해지의 경우는 수신정지 이후에 조금이라도 납부의지가 있는 경우에 가능합니다. 채권추심업자로부터 최소한 직권해지가 안될 정도의 금액을 꾸준히 납부하셔야 직권해지가 되지 않습니다.

 

직권해지가 되면 금융거래는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위기까지 접하진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미납요금 조회방법
휴대폰 미납요금 조회방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